그 발생 초기에 또다시 사회적 혼란이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차 그룹장은 KAIST의 배려로 교수직을 유지하게 됐지만 한국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것은 힘들 것 같다며 하지만 연구 협력을 통해 한국 학생들의 연구 역량을 높이는 데 계속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차 그룹장은 허위정보 문제가 본격 불거지기 전인 2012년부터 인터넷 속 혐오 표현과 허위정보에 대해 분석해왔다.
올해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이 마음에 걸린다는 것.지난해 8월 강사라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가 막스플랑크 기후과학 연구소 단장으로 선임된 적이 있지만 그는 미국 국적자다.그는 막스플랑크는 기존의 연구자와 유사한 연구를 하는 연구자를 절대 뽑지 않는다며 300여 개의 연구 그룹 중 같은 연구를 하는 그룹은 단 한 곳도 없다고 말했다.
학교에서 별이 형성되는 과정을 배운 뒤 눈을 감으면 별이 자연스럽게 그려졌다고 했다com이지운 기자 easy@donga.
최근 인근 공인중개업소에는 임차인이 전입신고를 하지 않는 조건으로 주변 시세보다 임대료를 내린 전월세 매물이 나오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시범사업 단계에선 비대면 진료 플랫폼과 의료기관을 관리·감독하는 데 한계가 있어 비대면 진료의 법적 근거를 하루빨리 확보할 필요가 있다며 아쉬워했다.그동안 인류는 수많은 도전을 맞아 이를 극복하면서 한 단계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왔다.
노인들도 QR 코드에 익숙해지는 등 많은 부분에서 예전과 달라졌다.그 발생 초기에 또다시 사회적 혼란이 벌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마지막으로 희생양을 찾아 책임을 전가하려는 양상 등이다.각 상황마다 최선의 해결책을 같이 찾아야 하는 것이 인류의 과제임을 이해했으면 한다.